새소식
게시판내용보기
제목인제대, 스리랑카 간호교육 학습평가 질 향상을 위한 교수역량개발워크숍 열어
날짜2016-12-26 오후 4:44:52 조회수275
인제대, 스리랑카 간호교육 학습평가 질 향상을 위한 교수역량개발워크숍 열어

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는 교육부 지원을 받아 2016년 12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스리랑카 콜롬보와 캔디에서 스리랑카 간호학사학위과정 구축사업(책임자 강재헌)의 일환으로 제14차 교수역량개발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스리랑카는 19개의 국립간호학교가 있으며 188명의 간호교육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지금까지 교수역량개발워크숍을 모두 수료하지 못한 간호교육자 70여명을 대상으로, 이병두 의약부총장, 윤숙희 간호부학장, 오진아 간호학과장이 하정옥 현지연구원, 김선미 연구원과 함께 진행하였다.








제14차 교수역량개발워크숍의 주제는 '학생의 학습과 향상을 촉진하는 평가'로, '학습평가란 무엇인가?', '지필시험 및 지필과제물 평가', '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OSCE)', '직무현장바탕 학습평가', '학습포트폴리오 개발과 평가' 등에 대한 강의와 실습이 이루어졌다. 스리랑카의 명절임에도 불구하고 휴일을 반납하고 참석한 간호교육자들은 학습평가의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평가 도구를 직접 개발하여 시연 후 성찰 활동을 통해 각종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특히, 그들은 평가자, 피평가자, 표준화환자 등 다양한 역할을 나누어 직접 개발한 6개의 OSCE 스테이션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 OSCE를 총괄한 전 간호국장 시리와르데나는 간호 핵심술기 교육 표준화와 구체적인 평가방법 개발에 대한 발판을 마련하는 매우 의미 있는 워크숍이었다고 평가하였다. 이를 계기로 스리랑카 간호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서는 앞으로 핵심술기 평가 방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새로운 간호핵심술기 DVD를 추가적으로 제작하기로 하였다.






한편, 인제대학교의 스리랑카 간호학사학위과정 구축사업에 의해 콜롬보대학교 내에 새롭게 신설하는 간호대학(간호학사학위과정)는 2017년 9월에 첫 신입생이 입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