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열기모바일메뉴 열기
통합검색
 
Top

대학소식

라오스 경찰병원 간호사 한국 단기초청 연수 실시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11.14
  • 조회 2153
인제대학교 간호학과(부학장 배정이 교수)는 KOICA가 지원하는 인제대학교의 라오스 경찰병원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라오스 경찰병원 간호사 한국 단기초청 연수를 2019년 8월 26일부터 실시하여 11월 1일 수료식 및 평가회를 거행하였다.
이번 연수에는 6명의 라오스 경찰병원 간호사들이 참여하였으며, 연수생들은 인제대학교 김해캠퍼스 외국인 기숙사에 머물면서 간호이론수업과 실습실수업, 그리고 인제대학교 산하 백병원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하였다. 본 연수의 목적은 라오스 간호사들의 임상실무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라오스 간호계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에 있다.



간호이론수업은 이윤미 학과장 외 6명(배정이, 오진아, 신소영, 조정현, 박지영, 장해나 교수)의 간호학과 교수가 참여하여 라오스에서는 접해보지 못한 한국의 간호체계와 간호교육, 해부학 및 생리학, 가족 중심 아동 간호, 간호정보학, 인간성장발달 이론, 근거기반 간호, 의사소통, 노인간호 및 세부 질환별 간호에 대한 주제로 이루어졌다. 또한 김상희 간호학과장과 실습전담조교가 함께 라오스 경찰병원에서 필요한 상처간호, 진단검사, 비경구투약, 인공기도간호, 산소요법, 보호장구 착용 등에 대한 실습실 실습을 진행하였다.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해운대백병원, 일산백병원 등을 방문하여 응급간호의 현장에서 체계적인 선진 임상간호실무를 견학하였다.




총 3개월간 진행된 초청연수에서 라오스 경찰병원 간호사들은 인제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 교육을 비롯하여 김해건강도시선포식에 참여하였고 해운대와 통도사, 연지공원 등을 방문하며 한국의 아름다운 가을과 문화를 체험하기도 하였다.



11월1일 수료식에 참석한 키다 뚜엉잠빠덩(Kitar Duangchampathong) 간호사는 “한국 간호사들은 부지런하고 바삐 움직이면서도 환자들에게 매우 친절하였다”고 평가하며 “특히 매번 환자를 확인하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라오스에 돌아가서도 반드시 실천해보겠다”고 밝혔다. 배정이 간호부학장은 총평을 통해 “인제대학교 간호학과는 지난 6년간 스리랑카 간호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국제협력선도대학지원육성지원사업(사업단장 오진아 교수)을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라오스와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며 포부를 밝히고 “부디 이번 연수경험을 라오스에 돌아가서도 꼭 실천하고 전파함으로서 라오스 간호의 변화를 이끌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