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열기모바일메뉴 열기
통합검색
 
Top

취업분야

임상간호사

간호사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보건교사

응시자격

만 40세까지 응시가능, 교직을 이수한 3년과정 간호과, 4년과정 간호학과 졸업자로 간호사면허 소지자

주 관

교육인적자원부 주관으로 각 시ㆍ도 교육청에서 매년 12월에 보건교사 임용고시를 시행.

시험과목

간호학(100% 주관식), 교육학(100% 객관식)

합격자결정

시도별로 상대평가, 시험합격 후 60일 이내에 전원 임용됨 보건교사는 초등과 중등 원하는 곳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음

혜 택

지역제한 없이 원하는 시도에서 근무 가능, 공무원 복리 혜택, 방학을 통한 자가개발

간호직 공무원

행정자치부 및 각 시·도 주관으로 행정자치부 및 시·도별로 2월∼12월 중에 시행한다. (시·도별로 년 1회, 또는 1∼2회정도 실시함) 8급부터 응시할 수 있다.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로 시험 공고일 현재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서울은 예외)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만 32세,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로 현재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에 주민등록되어 있어야 함

주 관

행정자치부 및 각 시 도 주관

시험방법

필기시험(과목당 20문제, 객관식), 시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① 국어 ② 한국사 ③ 영어 ④ 지역사회간호학 ⑤ 간호관리학 ⑥ 모성, 아동, 성인, 정신 간호학중 1과목 선택으로 100% 객관식 (과목당 20문항 출제) 5지선다형

면접시험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 결정(상대평가)

시험일정

2월 ~ 12월 중 시행, 시도별로 년 1회, 또는 1~2회 실시, 8급부터 응시.

근 무 처

보건복지부 산하 각 기관의 시 군 구청 병원 및 의료원

보건직 공무원

행정자치부 및 각 시ㆍ도 주관으로 만 18세 이상~만 32세까지 응시할 수 있다. (서울 만 30세)
시험 공고일 현재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여야 하며 본적지에서도 응시할 수 있음(서울은 주민등록이 지방으로 되어 있어도 응시 가능) 일반적으로 9급부터 응시가능하며 준비된 사람은 상위직급도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① 국어 ② 한국사 ③ 영어 ④ 공중보건 ⑤ 보건행정으로 100% 객관식이다.

산업간호사

산업장 근로자들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하여 산업체에서 보건관리자로 근무할 수 있다. 즉 산업체별 의무실이나, 보건관리대행기관에서 산업간호사로 일할 수 있다.

전문간호사

마취, 보건, 정신, 감염관리, 가정,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 전문간호사 등으로 구분된다. 간호사 면허 취득 후 보건복지부에서 인가한 전문간호사 양성 교육기관(대학원 과정)에서 전문 간호사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조산사

조산사는 간호사 면허소지자로 보건복지부장관 지정 수습의료기관에서 1년간 조산사 수습 과정을 마친 후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자격취득 후 조산소(정상 분만만 가능)를 개설하거나 산후조리센터를 개설할 수 있다. 병원의 산부인과 취업시 우대 취업되며 일반 간호사보다 자격수당이 추가 지급되나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

보험심사간호사

보험심사 업무를 담당하거나 보험회사에서 사고나 질환과 관련된 보험금 지급에 관련된 심사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심사평가원에서는 임상경험 3년 이상으로 성적우수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http://www.nhic.or.kr/), 건강보험 심사평가원(http://www.hira.or.kr/), 일반보험 회사의 건강 검진 간호사로 일할 수 있다.자동차보험심사, 산재보험심사업무를 하고 있는 간호사도 있다.

교육기관 및 연구소

간호사는 학사를 마친 후 석사 이상의 학업을 계획하는 경우에도 최소 1~2년간의 임상 경험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기초분야로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임상 경험을 쌓은 후 다시 학업을 선택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임상간호사도 승진을 위해 기본적으로 석사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있다.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준비된 사람은, 대학에서 강의를 하거나 정부나 대학, 또는 단체가 운영하는 다양한 분야 즉 보건, 교육, 의료, 복지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 등에서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간호장교

군장병의 건강관리자로서 장교로 복무하며 군병원과 국군간호사관학교 등의 교수로 근무할 수 있다.

응급구조사

응시 자격

1급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연령제한 없음)

시험 방법
  • 필기시험(객관식)

    기초의학, 응급의학총론, 임상응급의학, 응급의료관련법규, 응급장비의 운영, 보건의학관계법규, 기본간호학
  • 체력시험

    30kg 물체를 들고 10초 이내에 1m 이상 걷기, 10초내에 50m 달리기.
  • 응급처치 실기

    합격자결정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무조건 합격(절대평가, 과락제, 체력 )
  • 전망

    잇따르는 대형사고를 대비하여 많은 인원을 선발할 예정.

해외취업

미국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미국에서 취업하거나, 기타 각국의 간호사면허를 취득하여 호주,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간호사로 취업할 수 있다.

기타

간호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집, 한의원, 각종 학회나 협회, 제약회사, 의료관련 기업, 의료소송 전문 법률회사, 인터넷 전문사이트 길잡이 등에서 종사하는 간호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